협상이 별거냐_박태호

2019. 6. 30. 02:10책과 사색

반응형
SMALL

> 창조적 가치를 위한 협상의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 중 하나인 마인드 게임(Mind Game)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해 서술하시오.

집단적 창의 발상기법이라고 하며,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이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개진할 수 있도록 하여,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방법은 개인이 창의적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도 공유할 것을 권장하며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아이디어 회상 단계가 끝나면 작성한 목록에서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을 수도 있다. 최근에는 너무 광범위한 주제를 가지고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 대신, 조금 더 세부적인 주제를 가지고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하이퍼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 이해관계자의 분쟁에서도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가 있으므로, 기업이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한 
이해관계자 참여와 소통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이해관계자 참여와 소통은, 기업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조직의 경영활동에 직,간접적으로 포함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조직에 여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를 경제적 가치만을 고려하여 공급자, 생산자, 구매자로 국한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영향력이 경제를 넘어 인권, 노동, 환경 등 사회, 환경적 가치를 넘어섬에 따라, 지역 사회, 정부, 언론, 대학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게 되었다. 이는 단순히 이해관계자의 물리적인 범위만 확대된 것이 아니라 그들과의 이해관계가 무척이나 복잡해졌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 최근 매스컴 보도를 통해 소위 "갑질 사건"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먼 곳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며, 우리 주변과 직장 생활에서도 종종 갑질하는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협상력에서 현저히 밀리는 을의 입장에서 갑을 상대할 때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협상전략과 을의 포지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궁극적인 협상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학습자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타미힐피거, DKNY, CK, 2nd floor 등의 온라인 MD로서 SALES를 위한 상품, 가격, 할인율 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고, 브랜드 기획부서, 영업부서와 협의를 거쳐야 합니다. 이 때 기획, 영업부서 모두 소위 말하는 갑질을 하며 분통터지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부서는 수퍼 갑으로서 고객에 어필하기 어려운 상품과 가격을 제시하며 할인율 변경 없이 온라인 채널의 매출 상승을 바라며, 영업부서는 온라인에서는 행사쿠폰을 진행 못하게 하지만, 오프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온갖 행사를 진행하며 의도적으로 강하게 비협조적으로 대화에 임합니다.
이들을 상대할 때 협상 전략으로, 먼저 기획부서에는 담당자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온라인MD로서 어려운 점을 솔직하고 긴밀하게 전하며, 수퍼 갑으로 처해 있는 담당과 동지의 입장에서 함께 문제를 풀 수 있게끔 상황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영업부서에는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의 전략으로 강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협상 자리에 상사를 대동하여 조금 더 부드럽게 논쟁을 해결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으며, 협상 요약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여 상대가 남의 시선과 평가를 의식하게끔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