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라밸_가재산, 장동익

2019. 5. 31. 11:18책과 사색

반응형
SMALL

> 중소벤처 기업병 5가지

1. 조직 및 사람 관리가 취약하고 사람을 키우지 못한다.
2. 개발 중심으로 마케팅 능력과 판매력이 부족하다.
3. 재무나 수익구조에 둔감하거나 관심이 결여되어 있다.
4. 허세가 있거나 꿈에만 부풀어 있어 현실성이 결여될 수 있다.
5. 판단이나 의사결정이 오너 중심이다.

 

> 공동체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꾸준하고 일관되게 실행해야 하는 3가지에 대하여 유념해야 하는 사항 3가지

1. 원래 인간이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회적이고도 관계지향적인 존재이다.
서로 상대방을 신뢰하고, 소통하며, 공감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삶이 아름다운 삶이다.

2. CEO를 비롯해 모든 관리자 자신이 모든 직원 앞에서 본이 되어야 한다.

3.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없을 때 그들의 스트레스가 계속 높아지게 된다.직장인의 행복이란 '전반적으로 평가했을 때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직장에서 긍정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직장생활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젊은 직원의 창의력을 극대화 하기 위한 벤처, 동호회 공간, 헬스장 등 각종 편의시설은 물론 수직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를 수평적이고 자유롭게 바꾸려는 컬쳐혁신과 함께 직원들의 삶을 보다 편하게 지원해주는 활동이 필요하다.

 

> 기업이 성과를 내기위해 주목해야 하는 요소

인정과 관계에 대한 욕구와 관련하여 2년전 팀에서 실시한 평가와 개선사항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우리팀의 구성원은 23명으로 편성되어 타팀에 비해 평균 인원 3배 이상의 대형 조직이었습니다. 2년 전에는 팀장에게 평가절차의 전권이 주어져 있었기에, 팀장은 모두모두 협업하자는 의미에서 창의성, 성실성, 업무협조도 등 4가지 항목에 대해 연말 익명으로 23명이 모두를 서로 평가하는 형태로 평가를 진행 했습니다.
연중 바쁜 상황에서도 팀장의 의지를 알고 서로 친절하게 대하고 협업하려 노력 했습니다. 하지만 평가 결과는 누군지 모를 사람으로부터 0점 등의 낮은 점수를 받은 다수의 사람이 나타났고, 다음 해에는 서로 불신하고 분위기가 안 좋아지는 결과를 초래 했습니다.

서로 협업하는 단계는 좋았으나 익명 점수부여를 통해 더욱 나쁜 결과를 초래했기에,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평가는 회사에서 주어진 대로 진행하며, 서로가 평가하는 절차는 약 10명씩 그룹을 지어 빙 둘러 앉아 서로서로 칭찬만 해 주는 형태로 진행하는 것 입니다.
마음 속에 품었던 안 좋은 마음도 칭찬거리를 찾는 과정에서 개선 될 수 있고, 대형 조직에서 자주 말을 안 섞었던 사람도 칭찬의 자리를 통해 사이가 나아지고 팀의 분위기가 개선되는 결과를 가져오리라 확신합니다

반응형
LIST

'책과 사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상이 별거냐_박태호  (0) 2019.06.30
결국, 컨셉_김동욱  (0) 2019.06.30
공감하면 사람은 90%가 바뀐다_문충태  (0) 2019.05.31
유니크 유니클로_김성호  (0) 2019.04.28
말의 품격_이기주  (0) 2019.04.28